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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글에 3기 신도시 사전 청약 위치, 사전 청약 조건, 일정 등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그리고 6월 2일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에서 인천 계양 3기 신도시 지구계획을 확정하였다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3기 신도시 중 가장 빨리 지구계획이 확정되어 7월에 사전청약 일정을 시작할 인천 계양 3기 신도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   차

1. 인천 계양 3기 신도시 지구계획 확정

2. 인천 계양 3기 신도시 특화 계획

3. 인천 계양 3기 신도시 교통 대책

4. 인천 계양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일정

 

 

1. 인천 계양 3기 신도시 지구계획 확정

3기 신도시 청약은 가장 첫번째로 지구계획 승인이 이루어지 사전청약이 진행됩니다. 즉, 인천 계약 3기 신도시 지구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7월에 사전 청약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3기_신도시_사전_청약_일정

인천 계양 3기 신도시는 약 1만 7천호(인구 약 3만 9천명)의 주택이 공급되며, 여의도공원 4배 규모의 공원·녹지(전체 면적의 27%), 판교 테크노밸리 1.7배 규모의 일자리 공간(전체 면적의 22%) 등을 조성한다고 합니다. 계획대로 진행이 된다면 일자리와 주거환경을 모두 갖춘 신도시로서 향후 미래 가치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2기 신도시의 대장격인 판교를 보면서 비교해보면 좋을 듯합니다. 

 

인천계양_3기_신도시

많은 분들이 3기 신도시 아파트의 예상 분양가에 대하여 궁금해 하실텐데, 사전청약 시점에는 추정분양가격을 안내하고 실제 분양가는 분양가상한금액을 토대로 본 청약시에 정확한 분양가를 안내한다고 합니다. 

 

 

2. 인천 계양 3기 신도시 특화 계획

인천 계양 3기 신도시는 보행특화도시, 창의혁신도시, 아이돌봄교육도시, 능동형 스마트 시티 4가지 특화전략을 마련하여 신도시 조성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① 보행특화도시

 어디에서나 5분 이내로 걸어서 접근 가능한 선형공원 “계양벼리”를 조성하여 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도시생활서비스가 제공되는 사람 중심의 보행특화도시로 조성  

  - 계양벼리를 중심으로 공동주택·학교·커뮤니티 시설을 보행권(200~300m) 내 배치해 누구나 쉽고 균등하게 생활SOC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촘촘한 공간복지를 제공

   계양벼리 : 벼리는 일의 뼈대, 다른 여럿의 중심이 되는 굵고 강한 줄을 일컫는 순우리말로 인천계양 신도시의 중심이 되는 5개의 선형공원을 계양벼리로 명명 

 

 

 ② 창의혁신도시

 도시의 새로운 소비‧생산 주체인 청년들의 워라밸 라이프, 문화, 개인발전 관심 등의 니즈를 계획에 반영하여 주거‧배움‧일‧놀이의 융·복합공간을 조성하고 청년들이 유입되고 머무르는 창의혁신도시로 개발

 


 ③ 아이돌봄교육도시

 계양벼리 주변으로 유치원, 학교를 배치하고 공동주택단지 내 공공보행통로를 계획하여 안전하고 재미있는 통학로를 제공하는 등 아이들을 감싸는 돌봄교육 도시로 조성
  - 등하교/방과후 활동‧학습 등 아동 생활패턴에 적합한 맞춤형 공간을 학교를 중심으로 계획하고, 새로운 커뮤니티 거점 조성

 

 

 ④ 능동형 스마트시티

 스마트 기술을 통한 미래지향도시를 주제로 "디지털트윈" 기반의 도시관리체계를 구축하고, S-BRT 등 친환경 미래교통수단을 도입하여 탄소중립을 지향하는 능동형 스마트시티로 조성
  - 지리·환경적 특성을 고려해 디지털트윈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예측하는 실시간 소음·대기·수질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환경변화 등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스마트 도시체계 구축


    디지털트윈 : 현실도시를 가상의 3차원 공간데이터로 구현하여 데이터 기반의 분석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의 솔루션을 발굴하여 도시계획·건설·유지관리 등에 활용

 

 

3. 인천 계양 3기 신도시 교통대책

 3기 신도시의 성공 여부는 교통 대책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최근에 검단, 김포 등 2기 신도시 중 아직까지 서울과의 제대로된 교통 수단이 구축되지 않아 사회적 갈등을 겪고 있는 것을 보아 3기 신도시는 계획부터 교통 대책을 함께 마련하고 있는 점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판단됩니다.

 

 

"교통 소외" 인천·김포 주민들 같은 듯 다른 GTX-D 원안 촉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 축소에 대한 반발이 연일 거세지는 가운데 '원안 추진'을 요구하는 경기 김포와 인천 서구 주민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정부가 김포~부천으로 축소한 GTX-D 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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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부는 이번 인천 계양 3기 신도시 지구계획을 발표하면서 교통 대책을 함께 발표하였습니다. 대중교통과 도로교통 대책을 함께 발표하였는데, 아무래도 서울, 수도권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대중교통 이용이 월등히 높기 때문에 대중교통 대책 마련이 중요할 것입니다. 

 

 인천 계양 3기 신도시는 김포공항역~계양지구~대장지구~부천종합운동장을 잇는 S-BRT를 계획하여, 주변 철도노선(5·7·9호선, 공항철도, GTX-B 등)으로의 원활한 연결이 가능하도록 교통망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Super BRT : 간선급행버스체계의 일종으로 지하철 수준의 속도·정시성을 갖춘 고급형 BRT

 

 도로위의 지하철이라고 불리는 S-BRT가 계획에 포함되어 있는데, S-BRT의 파급력은 클 것으로 보입니다. 교통 정체 없이 예상 시간에 이동을 할 수 있는 S-BRT는 도로 위의 교통 혁명이기 때문입니다. 혹시 세종시에 가셔서 BRT를 이용해보신 분들이 계시다면 BRT의 편리함을 바로 체감하셨을 것입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S-BRT로 주요 교통 거점을 연결하여 주변 철도 노선을 이용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직접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철도 노선이 없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3기 신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서울로 출퇴근을 하는 사람들이 많을 텐데, 이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 수단이 지하철이기 때문입니다. 1만 7천 세대가 입주 예정인 인천 계양 3기 신도시 규모를 감안하였을 때는 교통대책이 S-BRT만으로는 다소 부족해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인천계양_3기_신도시_광역교통_개선대책

 

4. 인천 계양 3기 사전청약 일정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사전 청약 일정은 7월에 진행될 예정으로 우선적으로 1,050호를 조기 공급할 예정이며 그 중 일반 공공분양주택 709호, 신혼희망타운 341호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이번 사전청약 대상주택은 인천지하철 1호선 박촌역 인근으로 기존 도심 기반시설 이용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지역으로 선정되어 ’23년 본 청약을 거쳐 `25년 입주로 계획되어 있는데, 계획대로 차질없이 진행된다면 굉장히 빠른 시기에 실제 입주가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LH직원 투기 의혹, 토지 보상 등 3기 신도시 추진에 걸림돌이 많은 상황이기 때문에 무조건 3기 신도시만 기다리시는 것은 리스크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무주택이신 분들은 사전 청약과 내집 마련(기존 아파트 매수)을 동시에 진행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나머지 3기 신도시의 위치, 입주 물량 및 사전 청약 일정은 이전글을 참고부탁드립니다. 이전글에 신혼희망타운과 생애최초 등 사전 청약 조건도 자세히 설명해두었으니, 3기 신도시 사전 청약을 기다리시는 분들은 이전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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