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29일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에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을 철도산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하였고, 오늘 7월 5일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 제4조의 규정에 따라 수립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이 확정·고시 되었습니다.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은 부동산 입지 항목 "교통"과 연관된 주요 계획으로서, 국가에서 추진하는 향후 10년간(‘21~’30년) 국가철도망에 대한 투자계획을 담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관심을 가지고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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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7대 추진방향
2. 주요 노선도
* 별표 사업은 3차 계획에 기포함 사업
①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
병목구간의 선로용량 확충, 단절구간 연결 및 전철화 등 사업을 통해 국가철도망의 운영 효율성을 대폭 상향
구분 | 노 선 명 | 사업구간 | 사업내용 | 연장(km) | 총 사업비(억원) |
고속 | 경부고속선 | 수색∼서울∼광명* | 복선전철 | 26.6 | 22,285 |
광명∼평택 | 2복선전철화 | 66.3 | 56,942 | ||
일반 | 문경·경북선 | 문경∼점촌∼김천* | 단선전철 | 70.7 | 11,437 |
경북선 | 점촌∼영주* | 단선전철화 | 55.2 | 2,709 | |
공항철도 | 서울역∼인천국제공항 | 급행화 | 63.9 | 4,912 | |
광역 | 분당선 | 왕십리∼청량리 | 단선전철 | 1.0 | 820 |
계 | 283.7 | 99,105 |
구분 | 노 선 명 | 사업구간 | 사업내용 | 연장 | 사업비 | 진행사항 | |
총 | 잔여 | ||||||
고속 | 경부고속선 | 평택∼오송 | 2복선전철화 | 45.7 | 34,477 | 34,427 | 계획중 |
일반 | 여주원주선 | 여주∼원주 | 복선전철 | 22.0 | 9,017 | 8,935 | 설계중 |
수서광주선 | 수서∼광주 | 복선전철 | 18.4 | 8,709 | 8,699 | 계획중 | |
경전선 | 진주∼광양 | 전철화 | 55.0 | 1,685 | 1,364 | 공사중 | |
광주송정∼순천 | 단선전철화 | 122.2 | 17,703 | 17,703 | 계획중 | ||
장항선 | 신창∼대야 | 복선전철화 | 118.6 | 8,229 | 7,699 | 공사중 | |
동해선 | 포항∼동해 | 전철화 | 172.8 | 4,875 | 4,760 | 공사중 | |
- | 구로차량기지이전 | - | - | 9,368 | 9,346 | 계획중 | |
계 | 554.7 | 94,063 | 92,933 |
② 주요 거점 간 고속연결
고속철도 운행지역을 확대하고, 기존노선의 선형을 개량하여 지역 거점 간 이동속도를 획기적으로 향상
구 분 | 노 선 명 | 사업구간 | 사업내용 | 연장(km) | 총 사업비(억원) |
고 속 | 서해선∼경부고속선 연결선 | 화성향남∼경부고속선 | 복선전철(직결선) | 7.1 | 5,491 |
일 반 | 광주∼대구 | 광주송정∼서대구 | 단선전철 | 198.8 | 45,158 |
평택부발선 | 평택∼부발* | 단선전철 | 62.2 | 22,383 | |
원주연결선 | 원주∼만종 | 복선전철(직결선) | 6.6 | 6,371 | |
동해선 | 삼척∼강릉 | 단선전철(고속화) | 43.0 | 12,744 | |
전라선 | 익산∼여수 | 복선전철(고속화) | 89.2 | 30,357 | |
호남선 | 가수원∼논산* | 복선전철(고속화) | 17.8 | 7,415 | |
계 | 424.7 | 129,919 |
구 분 | 노 선 명 | 사업구간 | 사업내용 | 연장 | 사업비 | 비고 | |
총 | 잔여 | ||||||
고 속 | 경부고속선 | 대구∼부산, 대전· 대구 도심구간 | 복선전철 | 169.5 | 82,368 | 4,114 | 공사중 |
호남고속선 | 광주∼목포(2단계) | 복선전철 | 77.6 | 24,752 | 23,601 | 공사중 | |
화성고속연결선 (인천발 KTX) |
어천역∼경부고속선 | 복선전철 | 6.2 | 3,936 | 3,634 | 공사중 | |
평택고속연결선 (수원발 KTX) |
서정리역∼수도권고속선 | 복선전철 | 9.5 | 2,702 | 2,480 | 공사중 | |
일 반 | 경전선 | 부전∼마산 | 복선전철 | 32.7 | 15,767 | 1,912 | 공사중 |
보성∼임성리 | 단선전철 | 82.5 | 16,014 | 3,632 | 공사중 | ||
동해선 | 부전∼울산 | 복선전철 | 65.8 | 28,338 | 1,591 | 공사중 | |
울산∼포항 | 복선전철 | 76.5 | 26,734 | 1,256 | 공사중 | ||
포항∼삼척 | 단선철도 | 166.3 | 34,173 | 4,701 | 공사중 | ||
중앙선 | 원주∼제천 | 복선전철 | 44.1 | 11,789 | 274 | 공사중 | |
도담∼영천 | 복선전철 | 145.1 | 41,160 | 8,415 | 공사중 | ||
영천∼신경주 | 복선전철 | 20.4 | 5,618 | 973 | 공사중 | ||
서해선 | 대곡∼소사 | 복선전철 | 18.4 | 15,768 | 376 | 공사중 | |
원시∼홍성 | 복선전철 | 90.0 | 40,838 | 11,328 | 공사중 | ||
장항선 | 2단계(신성∼주포, 남포∼간치) | 단선철도 | 32.4 | 8,823 | 5,517 | 공사중 | |
익산∼대야 | 복선전철 | 14.3 | 4,946 | 296 | 공사중 | ||
대구선 | 동대구∼영천 | 복선전철 | 38.6 | 7,628 | 94 | 공사중 | |
중부내륙선 | 부발∼문경 | 단선전철 | 93.2 | 24,169 | 9,387 | 공사중 | |
인덕원수원선 | 인덕원∼동탄 | 복선전철 | 37.1 | 28,329 | 27,926 | 설계중 | |
- | 천안∼청주공항 | 복선전철 | 59.0 | 8,217 | 7,812 | 계획중 | |
월곶판교선 | 월곶∼판교 | 복선전철 | 34.2 | 21,752 | 21,486 | 설계중 | |
남부내륙선 | 김천∼거제 | 복선전철 | 173.3 | 49,874 | 49,864 | 계획중 | |
강원선 | 춘천∼속초 | 단선전철 | 94.0 | 22,840 | 22,638 | 설계중 | |
충북선 | 조치원∼봉양 | 복선전철 (고속화) |
87.8 | 12,807 | 12,797 | 계획중 | |
계 | 1,668.5 | 539,342 | 226,104 |
③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비수도권에 광역철도를 대폭 확대하여 지방 대도시권 조성 및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핵심 인프라로 조성
구분 | 노 선 명 | 사업구간 | 사업내용 | 연장(km) | 총사업비(억원) |
광역 | 충청권광역철도(2단계) | 신탄진∼조치원* | 복선전철(기존선) | 22.6 | 364 |
충청권광역철도(3단계) | 강경∼계룡 | 복선전철(기존선) | 40.7 | 511 | |
대구권광역철도(2단계) | 김천∼구미 | 복선전철(기존선) | 22.9 | 458 | |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 반석∼조치원∼청주공항 | 복선전철 | 49.4 | 21,022 | |
광주∼나주 광역철도 | 상무역∼나주역 | 복선전철 | 28.1 | 15,235 | |
대구1호선 영천 연장 | 경산 하양역∼금호 | 복선전철 | 5.0 | 2,052 | |
대구∼경북 광역철도 | 서대구∼의성 | 복선전철 | 61.3 | 20,444 | |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 부산 노포~울산역 | 복선전철 | 50.0 | 10,631 | |
동남권순환 광역철도 | 진영∼울산역 | 복선전철 | 51.4 | 19,354 | |
동탄∼청주공항 광역철도 | 동탄∼청주공항 | 단선전철 | 78.8 | 22,466 | |
용문∼홍천 광역철도 | 용문∼홍천 | 단선전철 | 34.1 | 8,537 | |
계 | 444.3 | 121,074 |
구분 | 노 선 명 | 사업구간 | 사업내용 | 연장 | 사업비 | 진행사항 | |
총 | 잔여 | ||||||
광역 | 대구권 광역철도 | 구미∼경산 | 광역전철 (기존선활용) |
61.9 | 1,515 | 1,113 | 공사중 |
대구1호선 하양 연장 | 안심~하양 | 복선전철 | 8.9 | 3,428 | 1,836 | 공사중 | |
충청권 광역철도 | 계룡∼신탄진 (1단계) |
광역전철 (기존선활용) |
35.4 | 2,307 | 2,147 | 설계중 | |
오정∼옥천 | 광역전철 (기존선활용) |
20.2 | 227 | 227 | 계획중 | ||
계 | 126.4 | 7,477 | 5,323 |
④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
고질적인 수도권 교통혼잡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광역급행철도 등 신규 사업을 추진
구 분 | 노 선 명 | 사업구간 | 사업내용 | 연장(km) | 총 사업비(억원) |
광 역 |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 장기역∼ 부천종합운동장역1) |
복선전철 | 21.1 | 22,475 |
별내선 연장 | 별내역∼별가람역 | 복선전철 | 3.2 | 2,384 | |
송파하남선 | 오금∼하남시청 | 복선전철 | 12.0 | 15,401 | |
강동하남남양주선 | 강동∼하남∼남양주 | 복선전철 | 18.1 | 21,032 | |
위례과천선 | 복정∼정부과천청사* | 복선전철 | 22.9 | 16,990 | |
고양은평선 | 새절∼고양시청 | 복선전철 | 13.9 | 14,100 | |
인천 2호선 고양 연장 | 인천 서구∼고양 일산 서구 | 복선전철 | 18.5 | 17,502 | |
위례삼동선 | 위례∼삼동 | 복선전철 | 10.4 | 8,168 | |
일산선 연장 | 대화∼금릉* | 복선전철 | 10.9 | 12,127 | |
분당선 연장 | 기흥∼오산 | 복선전철 | 16.9 | 16,015 | |
신분당선 | 호매실∼봉담* | 단선전철 | 7.0 | 4,374 | |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 용산∼삼송* | 복선전철 | 20.2 | 18,002 | |
대장홍대선 | 부천대장∼홍대입구* | 복선전철 | 20.0 | 21,526 | |
제2경인선 | 청학∼노온사 | 복선전철 | 21.9 | 16,879 | |
신구로선 | 시흥대야∼목동 | 복선전철 | 12.4 | 9,430 | |
계 | 229.4 | 216,405 |
구 분 | 노 선 명 | 사업구간 | 사업내용 | 연장 | 사업비 | 진행 사항 |
|
총 | 잔여 | ||||||
광 역 | 수인선 | 수원∼인천 | 복선전철 | 52.8 | 20,074 | 418 | 공사중 |
신안산선 | 안산∼여의도, 여의도∼서울 |
복선전철 | 44.6 | 43,907 | 38,241 | 공사중 | |
신분당선 | 용산∼강남 | 복선전철 | 7.8 | 16,470 | 11,655 | 공사중 | |
광교∼호매실 | 복선전철 | 9.7 | 7,981 | 7,981 | 계획중 | ||
진접선 | 당고개∼진접 | 복선전철 | 14.9 | 14,124 | 6,096 | 공사중 |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
삼성∼동탄 | 복선전철 | 39.5 | 19,187 | 11,132 | 공사중 | |
파주∼삼성 | 복선전철 | 42.6 | 33,520 | 31,023 | 공사중 | ||
송도∼마석 | 복선전철 | 82.7 | 59,038 | 59,038 | 계획중 | ||
수원∼덕정 | 복선전철 | 74.8 | 43,088 | 43,088 | 계획중 | ||
별내선 | 암사∼별내 | 복선전철 | 12.9 | 13,162 | 4,502 | 공사중 | |
하남선 | 상일∼검단산 | 복선전철 | 7.7 | 9,787 | 102 | 공사중 | |
도봉산∼포천선 | 도봉산∼옥정 | 단선전철 | 15.1 | 6,412 | 5,770 | 공사중 | |
옥정∼포천 | 단선전철 | 17.5 | 11,762 | 11,762 | 계획중 | ||
계 | 420.4 | 298,512 | 230,808 |
⑤ 산업발전 기반 조성
화물열차가 운행할 수 있는 산업철도 노선을 건설하여 기업의 경제 활동을 지원하고, 철도산업 발전을 위한 핵심 기반시설(철도종합시험선로) 고도화
구 분 | 노 선 명 | 사업구간 | 사업내용 | 연장(km) | 총 사업비(억원) |
일 반 | 새만금선 | 대야∼새만금항* | 단선전철 | 47.2 | 13,569 |
대합산단 산업선 |
대구산단∼대합산단* | 단선전철 | 5.4 | 2,653 | |
동해신항선 | 삼척해변∼동해신항* | 단선철도 | 3.6 | 1,650 | |
부산신항 연결지선 | 부산신항선∼부전마산선* | 단선전철(연결선) | 6.5 | 2,151 | |
철도종합시험선 |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 | 단선전철 | 3.6 | 1,071 | |
계 | 66.3 | 21,094 |
구 분 | 노 선 명 | 사업구간 | 사업내용 | 연장 | 사업비 | 진행사항 | |
총 | 잔여 | ||||||
일 반 | 포승평택선 | 포승∼평택 | 단선철도 | 30.3 | 7,161 | 2,738 | 공사중 |
군장산단선 | 대야∼군장산단 | 단선철도 | 28.6 | 6,167 | 538 | 공사중 | |
대구산업선 | 서대구∼대구산단 | 단선전철 | 34.2 | 13,105 | 13,095 | 계획중 | |
아산석문산단선 | 합덕∼석문산단 | 단선전철 | 31.0 | 9,538 | 9,508 | 계획중 | |
계 | 124.1 | 35,971 | 25,879 |
⑥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환경 조성
○ 안전성·내구성·사용성을 기반으로 하는 성능중심 관리 체계로 전환하고, 시설 원인으로 발생한 철도 사고·장애 빈도 등 정밀 분석
○ 무장애(Barrier Free) 역사시설 및 신속한 승하차를 위한 고상홈을 설치하고, 철도역을 중심으로 버스, 택시 등 교통수단을 연계하여 환승편의 제고
○ 코로나19 등 감염병 확산에 대비한 비접촉 게이트 등을 확충하고, 역사·차량 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공조설비 등 확충
○ 계획, 설계, 건설 등 철도사업 추진 전 단계에서 대기질, 수질, 지형·지질, 동·식물, 소음·진동, 위락·경관 등 영향을 적극 고려
○ 사업초기 단계부터 환경분야 전문가 참여, 주민 및 관계기관 등 의견수렴을 통해 노선을 선정하고, 환경영향 저감대책 마련
⑦ 남북 및 대륙철도 연계 대비
통일시대에 대비한 남북철도 연결하고, 국제철도 운행 준비
구 분 | 노 선 명 | 사업구간 | 사업내용 | 연장 | 사업비 | 진행사항 | |
총 | 잔여 | ||||||
일 반 | 경원선 | 동두천∼연천 | 단선전철 | 20.8 | 4,712 | 1,530 | 공사중 |
백마고지∼군사 분계선(월정리) |
단선철도 (철도복원) |
11.7 | 1,791 | 0 | 중지 | ||
경의선 | 문산∼도라산 | 단선전철화 | 9.7 | 388 | 105 | 공사중 | |
동해선 | 강릉∼제진 | 단선전철 | 111.7 | 27,406 | 27,406 | 설계중 | |
계 | 153.9 | 34,297 | 29,0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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