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로얄로드

거시경제 지표 중 글로벌 제조업 PMI지수(Purchasing Manager's Index)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조업 PMI 지수는 구매관리자 지수라고도 알려져 있는 제조업 분야의 주요 경기동향 지수로서 Purchasing Manager's Index 즉, 구매관리자의 활동 수준을 나타내는 경제지표로서 경제 상황을 예측할 때 유용한 지표 입니다.

 

 

목   차

1. 제조업 구매관리자 지수(PMI)란?

2. 한국은행 BSI란?(한국의 PMI)

3. 제조업 PMI 왜 주목해야 하는가?

4. 제조업 PMI 확인하는 법

5. 한국은행 BSI 확인하는 법

 

 

1. 제조업 구매관리자 지수(PMI)란?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기업의 구매 담당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구매관리자의 활동 수준을 나타냅니다. 글로벌 시장을 이제 거대한 하나의 시장처럼 서로 연결되어 있는데, 생산을 담당하고 있는 제조업 분야의 경기 동향을 PMI지수를 통해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미국구매자관리자협회 NAPM(National Association of Purchasing Management)에서 약 300명의 회원에게 제조업 동향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여 산출하여 매달 발표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미국의 PMI 지수가 가장 많이 참고 지표로 활용되고 있으며, 미국 PMI 지수는 기업의 신규주문, 생산, 출하정도, 재고 및 고용상태 등을 조사하여 각 항목 별 계량화를 통해 점수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PMI 지수가 50이상이면 제조업의 확장, 제조업 경기 호황으로 판단하며, 50미만은 제조업 경기 위축이라고 판단합니다. 

 ※ 중국의 PMI는 중국물류구매연합회(CFLP)가 발표하며, 우리나라 한국의 경우 구매관리자지수(PMI)를 별도 산출하지 않고 유사한 지표로서 한국은행에서 기업경기실사지수(BSI)를 발표하고 있다

제조업 구매관리자 지수(PMI)란?
제조업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구매관리자의 활동지수로서 제조업 분야의 경기 동향을 나타내는 거시 경제 지표

제조업_구매관리자지수_PMI

 

2. 한국은행 BSI란?(한국의 PMI)

우리나라 한국은 미국의 구매관리자지수(PMI)처럼 구매관리자 중심으로 제조업 경기 지수를 조사하지 않고, 기업가 또는 기업체가 체감하고 있는 경기 지수를 조사하여 기업경기실사지수 BSI(Business Survey Idex)로 분기마다 발표하고 있습니다.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실제 기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가들에게 기업 활동의 실적, 계획 및 경기 동향 등에 대한 기업자 자신들의 판단, 예측 등을 계량화 한 지표로서 제조업 뿐만이 아니라 경기 변동에 대한 중요한 거시 경제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행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긍정, 보통, 부정에 대한 3점 척도를 사용하여 긍정(증가, 호전)에 대한 응답 비중과 부정(감소, 악화)에 대한 응답비중의 차이를 바탕으로 0 ~ 200 사이의 수치로 발표되고 있습니다. 지표값이 100을 넘으면 부정적으로 응답한 업체보다 긍정적으로 응답한 업체수가 많은 것으로 일반적으로 기업경기실사지수(BSI)가 100이상이면 경기를 좋게 보는 경기 호황, 경기 확장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기업경기실사지수(BSI)가 100미만이면 경기 위축, 수축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한국은행 BSI란?
미국의 제조업 PMI 지수와 유사하게 우리나라 한국은행에서 기업가를 대상으로 경기 상황에 대한 예상 전망 의견을 조사하여 발표 하는 거시 경제 지표

 

 

3. 제조업 PMI 왜 주목해야 하는가?

최근 전세계적으로 주력 산업이 4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봇 등 정보통신(ICT)를 기반으로 하는 차세대 산업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FAANG(Facebook, Apple, Amazon, Netflix, Google)이 미국 증시 나스닥의 전체 규모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주력 산업이었던 제조업의 경우, 가격경쟁력에 의해 산업이 크게 좌지우지 되는 특성으로 인하여 초창기에는 미국, 유럽 등의 선진국 본국에서 제조 공장을 가동하였던 기업들이 더 저렴한 인건비를 찾아 아시아 등으로 공장을 이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욱이 전세계가 하나의 경제 시장으로 연결되는 글로벌화가 심화되고 있는 현재, 4차 산업혁명에 주력 산업인 차세대 산업들과는 다르게 제조업은 굳이 비싼 땅, 비싼 인건비를 지불해야 하는 본국(선진국)에서 산업을 키울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한국과 중국은 이런한 선진국의 제조업 공장 이전 등을 기회로 제조업을 주력으로 수출 중심의 산업을 바탕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제조업 산업의 중요도가 낮아졌다 하더라도 결국에는 최종적으로 부품, 제품을 생산해야 하는 제조업은 글로벌 밸류체인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예로 코로나19로 인해 세계 경제가 멈춰버린 시점에 전세계적으로 마스크 대란이 일어 났었고, 최근에는 반도체 부족으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펜대믹 발생 시점에 제조업 PMI는 40미만으로 떨어지는 등 전세계 제조업 공장 가동이 멈춰버린 상태였다고 할 수 있었습니다. 제조업이 멈추게 된다면 우리가 필요로 하는 부품, 제품 등에 대한 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없고 그로 인하여 공포를 느낀 사람들은 사재기를 하고 물가가 갑자기 치솟는 등 경제 위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제조업 PMI를 통하여 전세계 경기가 호황에 접어들어 생산을 확장하고 있는지, 경기 불황으로 생산을 줄이고 있는지 예측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거시적인 관점에서 경제 상황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반본적으로 설명드리는 바와 같이 전세계 경제는 이제 하나의 시장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단순히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과 이슈만 알고 있다면 경제 위기 상황에서 적시에 대응하지 못하고 굉장히 큰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에 거시경제 지표를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버락 오바마 대통령 시절부터 법인세 인하 등을 통해 추진하였던 리쇼어링(제조업 공장의 본국 회기)이 코로나19로 인한 제조업 위기 및 수급 문제를 겪으면서 최근 미국 기업의 리쇼어링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바이든 정부도 미국내 반도체 생산을 높이기 위해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 상황에서 제조업 수출 중심의 우리나라에 영향이 크기 때문에 미국의 제조업PMI를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4. 제조업 PMI 확인하는 방법

2020년 코로나19 펜대믹 이후 제조업 PMI는 50이상으로 안정을 찾아가고 있으며, 오히려 60이상으로 제조업 경기가 호황이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제조업 PMI는 아래 사이트에서 전세계 각국에서 발표하는 PMI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MI Releases

To receive underlying PMI data, please contact economics@ihsmarkit.com. Release times are shown in UTC.

www.markiteconomics.com

 

미국의 PMI를 중점적으로 확인하고 싶을 경우에는 https://kr.investing.com/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미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같은 주요 경제 이벤트 및 글로벌 마켓에 미치는 그 영향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세요.

kr.investing.com

 

 

5. 한국은행 BSI 확인하는 방법

우리나라 한국의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한국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국은행에서는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한국은행 경제 통계 시스템(http://ecos.bok.or.kr/)확인해 볼 수 있는데, BSI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경제 지표를 확일 수 있기 때문에 관심 있는 분들은 직접 다양한 통계 자료를 확인하고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복잡한 통계 자료를 찾아보기 불편하하신 분들은 한국은행에서 매달 발표하는 보도자료를 통해 기업경기실사지수(BSI)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보고서 형태로 발표되어 일반일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니, 매달 한번씩 주기적으로 확인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보도자료(목록) | 커뮤니케이션 | 한국은행 홈페이지

한국은행과 관련된 보도자료 제공 게시판

www.bok.or.kr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