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에서 2021년 스마트팜 청년창업 교육생을 모집 중으로 스마트팜에 특화된 교육과정으로 우리나라 미래 농업 산업을 선도해나갈 청년 인력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모집기간은 4월 28일(수)부터 5월 31일(월)까지이며, 신청 대상자는 만 18세 이상부터 39세 이하의 청년으로 전공에 상관없이 스마트팜 분야에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팜이란? 농업, 임업, 축산, 수산물 등의 생산, 가공, 유통 단계에서 IC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기술을 접목하여 지능화된 농업시스템으로 생산 과정부터 마지막 유통 단계까지 빅데이터 기반으로 차세대 농업 산업이다. 특히 빅데이터 기반으로 생산시에는 생산 효율을 높이고(생산비 절감), 소비자 유통 시에는 정확하고 구체적인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서 소비자 신뢰도 향상(매출 증가)이 가능하다. 예) 스마트 농장, 스마트 온실, 스마트 축사, 스마트 양식장 등
목 차
1. 스마트팜 청년창업 교육 설명
2. 2021년 스마트팜 청년창업 교육생 모집 안내
1. 스마트팜 청년창업 교육 설명
스마트팜 청년창업 교육은 2018년도에 시범 운영한 이후 2019년부터 공식적인 정부지원 교육사업으로 시행되어 이번 2021년 모집은 3기 교육생 모집입니다. 농업관련 비전공자도 스마트팜 창업을 할 수 있도록 ①입문 교육부터 ②교육형 실습교육 마지막으로 ③경영형 실습교육까지 20개월간 수강료 전액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은 스마트팜 혁신밸리로 지정된 4곳(경상북도 농업기술원(상주), 경상남도 농업자원관리원(밀양), 전라북도 농식품인력개발원(김제), 전라남도 순천대학교(고흥))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2018년 발표된 스마트팜 확산 방안에 포함된 주요 추진과제로 현재까지 경북 상주 경남 밀양, 전북 김제, 전남 고흥 4곳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정부에서 직접 스마트팜 확산 방안을 발표하여 스마트팜 산업을 육성하고 지원하는 것처럼 미래 농업 산업은 스마트팜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우려스러운 것은 정부의 계획과는 다르게 실제 스마트팜 교육 과정과 교육 이후의 청년들이 창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다소 어려움이 있다는 점일 것입니다. 아무래도 영농 비전공자들도 많이 지원을 하였고, 정부 정책이나 지원 등이 지연되면서 현실적인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니, 해당 교육 과정에 지원하시려는 분들은 사전에 꼼꼼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 2021년 스마트팜 청년창업 교육생 모집 안내
신청대상 : 전공에 관계없이 스마트팜에 취․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만 18세 이상~39세 이하, 주민등록상 1981.1.1.~2003.12.31. 출생자)누구나
모집 기간 : 2021년 4월 28일 ~ 5월 31일
선발인원 : 총 208명(각 보육센터별 52명, 경북 상주·경남 밀양·전북 김제·전남 고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