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직무대행 윤성원)와 LH공사에서 2021년 1차 도시재생 뉴딜 청년 인턴을 모집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도시재생 분야에 관심 있는 청년들이 실제 현장을 통해 이론과 실무역량을 높이고, 도시 재생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인턴으로 선발되면 전국의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약 6개월 동안 인턴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이번 1차 모집에는 500여명을 선발하며 만 18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학력이나 경력 제한은 없습니다.
도시재생이란? 인구의 감소, 산업구조의 변화, 도시의 무분별한 확장, 주거환경의 노후화 등으로 쇠퇴하는 도시를 지역역량의 강화, 새로운 기능의 도입ㆍ창출 및 지역자원의 활용을 통하여 경제적ㆍ사회적ㆍ 물리적ㆍ환경적으로 활성화 시키는 것
도시재생뉴딜 청년인턴 모집은 2019년 처음 260명을 선발한 이후 2020년 1차 300명 선발, 2020년 2차 343명을 선발하였습니다. 이번 2021년 모집에는 지역의 수료를 반영하고 더 많은 청년에게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선발 규모를 대폭 확대한 것에 주목해 볼 수 있겠습니다.
목 차
1. 도시재생뉴딜이란?
2. 도시재생뉴딜 사업 유형 및 특징
3. 2021년 1차 도시재생 뉴딜 청년 인턴 모집 안내
1. 도시재생뉴딜이란?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요 국정 과제 중의 하나로 전국 낙후 지역 500곳에 재정을 투입하여 도시재생을 시행하는 사업으로 우리동네살리기, 주거정비지원형, 일반근린형, 중심시가지형, 경제기반형 5가지로 구분됩니다.
도시재생뉴딜의 목표는 도시 쇠퇴에 대응하여 물리적 환경개선(하드웨어)와 주민들의 역량강화(소프트웨어)를 통해 도시를 종합 재생하여 노후 주거지의 환경 개선 및 도시 경쟁력 회복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도시재생뉴딜 목표
(주거복지 실현) 거주환경이 열악한 노후 주거지를 정비하여 기초 생활 인프라를 확충하고, 저렴한 공적임대주택 공급
(도시 경쟁력 회복) 쇠퇴한 구도심에 혁신 거점공간을 조성하고 도시기능을 재활성화 시켜 도시의 경쟁력을 회복